간 혈관종 간암이 될까? 치료를 해야 할까?
- 질병과 건강
- 2021. 1. 7. 21:09
간 혈관종 간암이 될까? 치료를 해야 할까?
간 혈관종을 앓고 계시나요? 간 혈관종은 생각보다 어렵게 발견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간 혈관종이라는 말을 처음 듣게 되면 간암 같은 악성 종양인 줄 알고 놀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간 혈관종은 간암처럼 아주 위험한 병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간 혈관종에 대한 정보와 치료 방향, 진단비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간 혈관종을 치료해야 한다면 대부분 절제 수술을 하거나 색전술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간암처럼 수술을 하지는 않지만, 만약 수술을 받게 될 수도 있으니 수술에 대한 진단비를 미리 준비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 간 혈관종이란?
간 혈관종은 간에 있는 혈관 조직이 덩어리를 이루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 이렇게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덩어리를 만들게 되면 '종양'이라는 말을 씁니다. 그래서 간에 종양이 발견되어 검사를 받았는데, 간 혈관종이라는 진단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종양이라고 해서 많은 분들이 간암과 같은 악성 종양일까 봐 놀라거나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라도 그럴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간 혈관종은 악성 종양이 아닌 정상적인 세포로 이루어져 있는 양성 종양입니다. 걱정하실 필요가 하나도 없습니다.
그리고 간혹 간에 생긴 양성 종양으로 알고 있다가 나중에 악성 종양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간 혈관종으로 최종 판명이 나면 그런 일은 없습니다. 간 혈관종은 악성 종양, 간암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2. 간 혈관종의 증상
증상은 대부분 나타나지 않습니다. 지름 4cm가 넘는 거대 혈관종처럼 크기가 많이 크거나 개수가 많을 경우 복통이나 복부 불편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복부 불편함은 밥을 많이 먹지 않았는데 느껴지는 배부른 느낌과 오심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드물게 간 혈관종 안에 있는 혈관에 문제가 생겨 출혈이 일어날 경우 급격한 복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간 혈관종의 원인
간 혈관종은 간에서 발견되는 양성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간 혈관종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폐 결절처럼 우연히 건강검진을 통해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보면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주로 발견됩니다.
의학 연구자들은 몸에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투여되면 간 혈관종에 크기가 증가하는 것을 보고 이 여성 호르몬이 간 혈관종과 직접적으로 관련 될 수도 있다고 보고 있으나,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4. 간 혈관종을 진단하려면?
간 혈관종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잘 알고 가야 할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먼저 간 혈관종이 의심되는 사람이 평소 간이 건강한 사람인지, 아니면 간질환이나 간암을 앓았던 환자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평소 간에 아무 문제가 없는 환자라면 영상 검사로도 충분히 혈관종이라는 것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 간 질환이나 간암이 걸렸던 적이 있는 환자들은 간 혈관종처럼 보이는 악성 종양일 수도 있기 때문에 영상학적인 진단 말고 다른 검사들을 통해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간 혈관종을 검사하기 위해서 진행하는 방법은 혈관 조영 검사/테크네슘-적혈구 스캔 검사/복부 MRI/복부 CT 등이 있습니다. 급여가 안되는 검사는 진단비가 많이 비싸기 때문에 지원받을 수 있는 것들을 미리 알아보셔야 합니다.
특히 간암 진단을 받지 않을 경우 산정특례가 적용되지 않아 진단비만 어마어마가 나갈 수 있습니다. 물론 간암이 아닌 간 혈관종으로 나오면 다행이지만, 지출 금액을 생각하면 조금 놀랄 수도 있습니다.
5. 간 혈관종 치료를 해야 할까?
간 혈관종 같은 경우 양성 종양기 때문에 대부분 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양성 종양은 커지는 속도가 느리고, 악성 종양처럼 주변을 침범하거나 전이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간혹 거대 간 혈관종처럼 크기가 너무 클 경우에는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서 제거 수술을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5.1. 치료 방법
간 혈관종 치료 같은 경우 폐결절 절제처럼 만약 혈관종이 간의 한쪽 끝에 있다면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절제술을 하기 힘든 위치에 혈관종이 있다면 색전술을 이용하여 치료를 합니다.
간 혈관종은 양성 종양이기 때문에 수술이 어렵더라도 생명에는 큰 지장이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 간 혈관종 간암이 될까?
앞서 말했지만 간 혈관종은 악성 종양이 아닙니다. 간에 생긴 악성 종양은 우리가 알고 있는 간암입니다. 간 혈관종은 양성 종양이며, 암으로 바뀌거나 변하지 않습니다. 생명에 위험이 되거나 건강을 해치지 않기 때문에 만약 간 혈관종 진단을 받으면 너무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간 혈관종 진단을 정확히 받기 전까지는 간에 생긴 종양이 간암일지도 모르기 때문에 정밀 검사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간 혈관종은 예방 방법이 따로 없기 때문에 평소 간 건강에 신경을 잘 써주시면 됩니다.
2020/05/15 - [질병과 건강] - 간염 증상과 예방접종에 대한 모든 것
2020/05/15 - [질병과 건강] - 만성간염 식생활 이렇게 하면 됩니다.
2020/05/16 - [질병과 건강] - 간경화 초기 증상 확인해보세요.
2020/05/18 - [질병과 건강] - 간경화 말기증상 총정리
위에는 간과 관련된 글들입니다. 만약 간 건강 때문에 걱정이 많으신 분들은 읽어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오늘은 이렇게 간 혈관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병 이름이 조금 무서워 보이지만, 생각보다 아주 위험한 병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글을 읽고 마음이 조금 차분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병과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가능성에 대한 정보 총정리 (0) | 2021.07.06 |
---|---|
여자 맹장 위치 맹장염 초기 증상이 사람마다 다를까? (0) | 2021.01.08 |
폐암 병기 구분 TNM 보는 방법 총정리 (0) | 2021.01.07 |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부작용 총정리 (0) | 2021.01.02 |
노동과 건강, 삶의 질 (0) | 2020.1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