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성 산성혈증과 호흡성 산성혈증

    대사성 산성혈증과 호흡성 산성혈증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사성 산성혈증과 호흡성 산성혈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산성 혈증은 혈액 속의 Ph가 산성으로 기울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당히 가벼운 느낌이지만, 무서운 질병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산성혈증은 아래와 같이 신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1. 산성혈증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O2-헤모글로빈 분리 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헤모글로빈의 O2 친화력이 감소하고, 산소가 조직 세포로 운반됩니다. 그외에 신경성 우울증 발병/폐 혈류량이 감소/부정맥/심근 기능의 저하/고칼륨혈증 등의 증상 있습니다.


    산성혈증은 대사성 산증과 호흡성 산증으로 나뉩니다. 대사성 산성혈증은 낮은 혈액 Ph와 낮은 이산화탄소 수치가 특징입니다. 음이온 격차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대사성 산성혈증을 배우는 데 필요합니다.


    대사성 산성혈증과 호흡성 산성혈증


    음이온 격차는 플라스마 내 이온의 평형을 반영하는 계산법이지만, 음이온의 격차가 정상인지 비정상인지에 따라 산성혈증의 원인이 달라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체내에 이상 산성 물질이 나타나면 H+는 중탄산염(hco3-)에 의하여 완충되고, 중탄산염의 수치가 감소합니다. 그 후, 이 반응으로 생성된 CO2는 폐를 통해 배출되고, 감소한 중탄산염의 수는 신장에서 재흡수되어 보충이 됩니다.


    2. 호흡성 산성혈증

    호흡성 산성혈증 발생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음이온 틈이 산성혈증에 의해 낮아진 수소탄산염의 수에 비례하여 증가할 때.


    ②산성혈증 때문에 낮아진 중탄산염의 수치가 증가에 의해 발생하는 음이온 틈의 증가에 비해 과장된 경우 있을 때.


    ③산성혈증 때문에 감소한 중탄산염의 수가 이것에 의해 야기된 음이온 격차의 증가보다 적게 나타날 때.

    3. 대사성 산성혈증과 과호흡

    과호흡은 대사성 산성혈증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깊고 율동적인 심호흡 패턴으로 쿠스마울 호흡이라고도 하며, 당뇨병 케톤 산증 환자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것은 혈액의 CO2 수치를 과호흡으로 감소시키고 Ph 수치를 증가시키는 대사 산성혈증에 대한 보상 메커니즘입니다.


    대사성 산성혈증과 호흡성 산성혈증1


    또한, 심박출량 및 조직세포 흐름의 감소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산성혈증은 조직 카테콜아민 민감도가 감소해 생기는 현상인데, 저혈압이 발생하면 교차유입이 줄어들어 유산을 유발해 악성 산성혈증의 패턴이 생기고 심박출량이 더 감소하게 됩니다.

    4. 대사성 산성혈증 진단

    대사성 산성혈증이 의심되면 과거에 받았던 의학적 이력을 확인한 다음 음이온 격차를 먼저 계산하여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대사성 산성혈증이 발생하는 혈액 수치의 감소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여 환자의 신체가 정상적으로 활동하는지를 검사해야 합니다.

    5. 산성혈증 치료방법

    특히 단순한 대사성 산성혈증의 경우 직접 탄산수소를 투여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사성 산성혈증과 호흡성 산성혈증2


    그러나 중요한 것은 중탄산염이 뇌에 전달되기까지 약 24시간 정도가 걸리고, 그 시간 동안 환자가 과호흡 증상을 보이게 되면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산성혈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역시 뭐든지 한쪽으로 치우치면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