렙토스피라증(Leptospirosis)

    렙토스피라증_1

    렙토스피라증(Leptospirosis)

    안녕하세요.

    비가 올려고 하는지 하늘이 상당히 흐립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뜨거운 날씨보다는 이렇게 흐린 날씨가 좋은 것 같습니다. 얼른 비라도 좀 내려서 기온이 살짝 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늘은 렙토스피라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번 시간에 알아본 유행성출혈열쯔쯔가무시에 이은 가을철 발열성 질환입니다. 

    렙토스피라증_2

    랩토스피라증은 ‘렙토스피라’라는 세균이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 병원체입니다. 렙토스피라는 여우/족제비/들쥐 등 야생동물 신장에 감염되어 있다가 감염된 동물의 소변을 통해 배설이 됩니다. 

    렙토스피라증_3

    배설이 되어 밖으로 나온 렙토스피라는 식물/물/토양 등에 옮겨져 오염지역을 만듭니다. 야외활동을 하는 사람들 중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이 이 오염지역에 와서 활동을 하다가 접촉이 되면 점막이나 피부를 통해 렙토스피라에 감염이 되는 것입니다.

    렙토스피라증_4

    렙토스피라는 추수철인 9~10월에 위와 같은 환경에 노출이 되기 쉬운 농부들과 군인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렙토스피라증_5렙토스피라증_6렙토스피라증_7

    렙토스피라에 노출이 되고 약 1~2주가 지나면 두통/열/근육통/안구통증/결막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초기 증상들이 약 3일간 지속되고 나서 흉통/기침/객혈/호흡 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들이 발생합니다. 렙토스피라증의 증상이 심해지면 소변량의 감소와 황달 등의 증상들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렙토스피라증_8렙토스피라증_9렙토스피라증_10

    렙토스피라증은 조기에 진료를 받아 치료를 해야 하며, 제때 진료를 받지 않을 경우 간과 신장이 파괴되고 출혈과 호흡 부전 등이 진행하여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렙토스피라증_11렙토스피라증_12렙토스피라증_13

    선선한 가을철에 야외 활동이나 야외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면 항상 손과 발 등 노출이 되기 쉬운 신체 부위에 상처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을 잘 하셔야 합니다. 야외 활동 및 작업 시 긴 옷과 장갑/장화 등의 보호장비를 착용하시고 활동 및 작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렙토스피라증_14렙토스피라증_25렙토스피라증_16

    야외활동 이후 급작스러운 발열/두통/근육통/안구의 통증/결막충혈/객혈/기침/호흡 곤란 등의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 및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렙토스피라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렙토스피라증 또한 우리가 방심하다 보면 걸릴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항상 신경을 쓰고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